본문 바로가기

신규자료

가족교육론 2018년]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구성 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 2018년]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구성 가족교육론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

  

 

 

1. 보고서 설명 

 

 

2018년 1학기 가족교육론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예문입니다.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실제 인터뷰와 그에 따른 가족교육 요구에 대해 잘 분석해 놓았습니다.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실질적인 가족교육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가족교육론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2. 본문일부 / 목차

 

 

가족교육론 2018년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가족교육론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교육학과

I.서 론

II.본 론
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2. 노인을 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욕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노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육방법
(1)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6. 가족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대안 제시
(1)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된 노인자원봉사활동
(2)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심리 프로그램
(3)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가정생활기술 교육

Ⅲ.결 론

Ⅳ.참고문헌

1. 서 론
가족교육론 측면에서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볼 것이다. 또한 인터뷰 조사내용으로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과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및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을 분석하고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해 제시해 볼 것이다. 최근 가족교육론에서 보면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를 흔히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 등의 여러 가지 고통을 경험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급변하면서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쓸모없는 것으로 변함에 따라 노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가족교육론안에서 노인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바로 이러한 노인들의 문제를 노인들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에 되며,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의 사회적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역할에 중요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분량으로 구성해 볼 것이다.

<중 략>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인터뷰 대상자는 한 집에 사는 가족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인터뷰 대상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서 높은 수준의 우울 증세와 부정적임 감정표현, 신체적 이상증세를 나타내고 있어 가족에게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