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자료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

  

 

 

1. 보고서 설명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본문일부 / 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2) 의의
3) 필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 동아리지도
1) 목표
2) 단계
(1) 사전교육
(2) 준비단계
(3) 활동단계
(4) 반성단계
(5) 격려단계
3) 지도자의 역할
4) 중요성
3. 방문기관 봉사활동 동아리 지도방법
1) 기관소개
2) 봉사활동 영역 및 터전
3) 봉사활동 동아리 지도방법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참가신청
(2) 청소년자원봉사자 소양교육
(3) 활동터전 배치
(4) 봉사활동 실시
(5)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
(6) 사후관리
4) 봉사활동 동아리 지도방법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인데 이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현실을 경험하거나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중 략>


2. 청소년 봉사활동 동아리지도
1) 목표
(1) 인성적 측면
① 봉사활동 동아리지도는 이타성, 약자에 대한 배려, 나눔 등과 같은 따뜻한 인간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② 봉사활동은 나의 능력과 재산, 시간을 희생하는 이타적인 활동으로 청소년에게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③ 봉사활동을 통해서 청소년은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의 회복, 따뜻한 인간성 함양을 경험하면서 체득한다.

 

 

 

내용 확인하러 가기 클릭